영화사 ‘외유내강’은 영화 <베를린>, <부당거래>, <해결사>, <짝패> 등을 만든 영화제작사이다. 강혜정 대표는 이 회사를 이끌고 있는 영화제작자로, 류승완 감독의 아내이기도 하다. 그녀는 대학시절 한국독립영화협의회의 워크숍 활동으로 영화계에 몸담았으며, 2000년 류승완 감독과 함께 <죽거나 혹은 나쁘거나>로 영화계에 센세이션을 일으키며 화려한 데뷔를 했다. 강 대표는 2005년 현재의 외유내강 영화사를 설립해 다수의 누아르 액션 영화를 만들었고, 최근에는 <베테랑> 등 2015년에 개봉할 차기작들을 준비하며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 세 아이의 엄마이기도 한 그녀는 자신의 딸과 국민대학교 학생들에게 “때때로 자신의 바닥을 보더라도, 이루고 싶은 꿈이 있다면 현장으로 나가 부딪쳐라. 두렵더라도 뚫고 나가는 사람만이 자신이 가진 ‘재능’을 알아볼 수 있다.”고 말한다. 영화제작자 강혜정 대표의 이야기를 들어본다.
Q 영화사 ‘외유내강’ 대표로 바쁜 활동을 이어가고 계신데, 근황이 어떻게 되시나요?
지금은 류승완 감독이 만든 영화 <베테랑> 후반 작업을 하고 있어요. 배우 황정민, 유아인이 주연한 작품인데 내년 상반기에 개봉될 예정이에요. 다른 작품들도 준비하고 있는데, 그 중에는 <베를린2>도 있고, 멜로나 정신대 문제를 다룬 영화도 있어요. 위안부 문제를 소재로 한 영화는 그 동안 늘 숙제처럼 품고 있던 건데, 당시 고통 받았던 할머니들께서 계속 별세하셔서 자꾸 마음이 급해지더라고요. 그럼에도 일본의 태도는 여전히 바뀌지 않고 있고요. 할머니들이 한 분이라도 더 살아 계실 때 이 문제를 사회적으로 환기해줄 영화를 만들려고 해요. 그밖에는 ‘제12회 아시아나국제단편영화제’ 심사를 맡아서 예심에 통과한 작품들을 열심히 보고 있는 중이에요.
Q 영화사 대표가 하는 일을 직업적인 측면에서 설명해 주신다면?
영화 기획부터 제작까지 전반적인 컨트롤을 하죠. 단순하게 말하면 감독은 화면 안에 들어가는 것들을 책임지고, 제작자는 화면 밖에서 이루어지는 투자, 배급, 캐스팅 등 비즈니스 부분들을 맡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돼요. 영화 한편을 둘러싸고 일어나는 민형사상의 모든 문제를 해결하기도 하죠. 감독은 창작자이고 예술가로서 보호되어야 하거든요. 영화와 관련된 법률적, 경제적 문제는 제작자가 해결해요. 예를 들면 배우와의 소송 문제라던가 저작권 문제처럼요. 한 마디로 자기 영화를 보호하는 사람이에요.
Q 영화사 ‘외유내강’의 모토, 마인드는?
모든 영화사들이 똑같겠죠. 실리와 명분을 갖춘 영화를 만들려고 해요. 영화는 대부분 투자나 배급을 받아 이뤄지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투자나 배급이 이뤄지려면 일단 재미있어야 해요. 거기에 의미가 담기면 더 좋고요. 그런 작품을 만들려고 굉장히 애쓰고 있는데 사실 쉽지 않아요. 나는 재미있다고 생각해서 만들었는데, 다른 분들한테는 아닐 수도 있거든요. 영화 밑에 달린 댓글만 봐도 아시잖아요? (웃음) 두 가지 요소를 다 갖춘 영화를 만드는 게 가장 어려운 일 같아요.
Q <베를린>은 관객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그 동안 외유내강이 선보였던 영화들과 비슷한 면이 있으면서도 색깔이 다르게 느껴졌는데, 제작을 결심하게 된 이유가 있다면?
보통 류 감독하고 작품을 결정할 때는 떠들다가 시작되는 경우가 많아요. 출퇴근하면서 “이런 이야기를 해보면 어떨까?” “이 책 한번 읽어 봐!” 하면서요. 베를린은 저희가 <부당거래>로 영화제에 갔다가 류 감독이 베를린에 있는 북한대사관을 보고 착안한 거예요. 그때 저는 아이들과 지내고 류 감독은 공식행사를 다녔는데, 남편이 북한대사관을 보고는 묘한 것을 느낀 거죠.
남편이 열 개를 이야기 하면, 저는 열 두 개 다 좋다고 해서 뭐라도 끄집어내려고 해요. 그게 제 역할이고요. <베를린>은 만들면서 우여곡절도 많았어요. 예를 들면, 류 감독은 하드보일드(감정에 좌우되지 않는 냉담한 태도)한 남자 두 명으로만 이야기를 끌고 가려고 했고, 저는 전지현 씨와 하정우 부부 이야기가 더 들어가야 한다고 주장해서 많이 싸웠죠(웃음).
지금까지 만들었던 영화들과 가장 큰 차이는 아마도 스타시스템일 거예요. 하정우, 한석규, 전지현, 류승범 이 네 배우의 조합이 얼마나 큰 시너지를 주는지 저희도 이번에 배웠어요. 관객들이 누구를 통해 그 이야기를 듣고 싶어하는지 확인했다고 해야 할까요? <베를린>은 시종일관 건조하고 유머코드가 하나도 없잖아요. 북한 첩보원 이야기인데다, 남북의 미묘한 상황을 베를린이란 낯선 도시에서 그리고 있고요. 네 배우가 아니었으면 “도대체 이게 무슨 이야기야?” 했을 법한 내용이죠.
Q 어린 시절에 본 영화나, 영화와 얽힌 기억들, 10~20대 시절의 생각들을 영화에 녹여 넣기도 하시나요?
저는 류 감독처럼 어린 시절부터 영화를 보러 다니거나 영화에 관한 추억은 없어요. 믿기지 않으시겠지만 전형적인 모범생이었거든요(웃음). 류 감독은 어릴 때 아버지랑 극장에 갔던 좋은 추억이 있더라고요. 저는 대학 다니면서 영화를 접했고, 영화가 사회적으로 어떤 역할을 해야겠구나 생각하면서 그때부터 관심을 갖게 됐어요. 지금도 여전히 미디어나 영화의 사회적 역할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고요. 영화를 만들 때마다 ‘이 이야기를 왜 만들어야 돼? 왜 하고 싶은데? 이 영화가 사람들하고 어떤 소통을 할 수 있을까?’를 먼저 생각하는 편이에요.
Q 언제부터 영화 제작에 대한 꿈을 가지셨나요?
대학 졸업하고 우연찮은 기회에 한국독립영화협회에서 하는 워크숍에 참여했어요. 제가 영화계를 기웃거리던 때가 1993년이었는데, 그 당시만 해도 한국영화는 방화로 불렸고 후진 영화로 취급 받았어요. 동시에 훌륭한 선배들이 좋은 영화를 만들기 시작한 시점이기도 했고요. 어떻게 보면 제가 좋은 타이밍에 발을 담그게 된 거죠. 1995년부터 영화사에서 일을 했는데, 영화 기획과 홍보, 마케팅부터 시작했어요. 그러다 2000년에 들어간 ‘좋은영화사’에서 <숨바꼭질>을 만든 김미희 대표님을 보고 제작자가 되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됐죠. 근데 진짜 힘들더라고요. 지금은 내가 좋아하는 일이 직업이 됐다는 걸 위안으로 삼으면서 견디고 있어요.
Q 영화사 대표이면서 아이 셋을 키우는 엄마이기도 하십니다. 두 가지 다 만만치 않은 일인데, 대표님만의 교육방침이 있으신가요?
그런 게 있었으면 제가 교육 컨설팅 회사를 차렸죠(웃음). 이 기회에 분명히 밝히는데 저는 절대 일과 육아 둘 다 잘하는 사람이 아니에요. 그냥 애가 많은 사람이죠. 저희 친정엄마가 많이 도와주고 있어요. 여자가 주변의 도움 없이 두 일을 다 잘하는 건 거의 불가능해요. 저희는 애들 셋을 모두 대안학교에 보냈어요. 무슨 문제가 있어서가 아니라, 아이들한테 사교육을 하지 않기로 남편하고 약속을 했어요. 큰 애는 올해 중학교 과정까지 끝마치고 고등학교 진학을 앞두고 있는데, 이번에 진학을 안하고 쉬고 있어요. 1년 꿇고 있는 거죠(웃음). 사실 어디 아프지 않은 아이가 학교를 1년 쉰다는 게 쉬운 결정은 아니잖아요. 그런데 큰 애가 이번 봄, 여름을 보내면서 자기 회복력을 찾더라고요. 그 동안 힘들었던 것들을 되돌아 보면서 학교생활은 이렇게 해야지, 공부는 어떻게 해야지, 내가 하고 싶은 건 뭔지를 스스로 찾아가고 있더라고요.
최근 저희 딸하고 랜드마크포럼이라는 마인드맵 프로그램에 참여했는데, 딸이 변해가는 모습을 보면서 오히려 제가 힘을 얻었어요. 저희 딸이 제게 해준 말이 있는데, 그걸 국민대 웹진을 보는 분들과 나누고 싶다고 생각했어요. “두렵지 않다는 건 거짓말이다. 두려움은 없앨 수 없지만, 극복할 수는 있다. 자기 안에 두려움을 직면하고 들여다 보면 그 안에서 용기를 찾을 수 있다. 용기를 내는 사람만이 두려움을 뚫고 나갈 수 있다.” 어린 딸애로부터 이런 말을 들으니 자식이 부모를 키운다는 말이 실감나더라고요. 물론 아이가 크면서 또 꺾일 일이 있겠지만, 어떤 일이 닥치던 그걸 이겨낼 실마리는 찾은 거잖아요. 저는 그게 굉장히 크다고 생각해요.
Q 집에서는 ‘내조의 여왕’으로, 충무로에서는 ‘외조의 여왕’으로 불리신다고 들었는데, 그 비결은 뭔가요?
류승완 감독이 스스로 자립한 감독인 거고, 저는 그냥 이 사람이 언젠가 좋은 감독이 될 거라고 믿어줬던 것 말고는 없어요. 류 감독은 한해 내내 모든 시나리오 공모전에서 다 떨어지기도 했고, 춥고 어려운 시절도 있었지만,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해나가는 ‘자기 에너지가 큰 사람’이에요. 제가 해줄 수 있었던 건 언젠가 나아지겠지 하고 기다리고 응원해주는 거예요. 서로 견지해주고 행동으로 힘을 불어넣는 건 모든 커플들에게 굉장히 필요한 부분이라고는 생각해요.
제가 생각했던 것보다 일이 빨리 잘 풀렸고 운도 좋았다고 생각해요. 그런 점에서 신의 가호가 있었다고 믿고요. 류승완 감독은 부모님이 일찍 돌아가셨는데, 세상은 두 형제를 불우하다고 생각하는데, 두 형제한테는 할머니와 살았던 좋은 추억이 많아요. 그걸 보면서 우리가 불쌍하다고 생각하는 것도 하나의 편견이라는 걸 깨달았어요. 어떤 환경이든 그 안에서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찾고 즐겁게 사는 사람들이 있잖아요? 우리는 흔히 스펙이 갖춰져야 더 낫고 행복하다고 하지만 그렇지 않아요.
Q 시나리오 캐스팅 후 감독에게 전적인 권한을 주신다고 알고 있습니다.
저는 신인 감독이건 아니건 일단 감독에 대한 존중심을 갖고 있어요. 제가 책임지는 부분이 캐스팅과 투자 부분이니까 거기까지 결정되고 나면, 감독이 배우들과 이야기를 만들어가는 과정은 믿고 맡겨야 한다고 생각해요. 다만 예산이나 스케줄 상 합의된 약속이 깨지게 되면 제가 조율에 나서야겠죠. 류 감독은 자기 영화를 경제적으로 찍는 훈련이 된 사람이라 권한을 주면 오히려 잘해내는 사람이지만, 신인 감독들은 아무래도 하고 싶은 게 많으니 그럴 때 제가 가이드를 해주는 거죠. 그게 제작자의 역할이고요. 어렵지만 잘하려고 노력하는 중이에요.
Q 시나리오를 볼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은 무엇인가요?
첫째는 재미가 있냐, 그 다음은 말이 되냐를 따져요. 왜냐하면 시나리오에서 재미가 느껴지지 않으면 기본적인 캐스팅과 투자를 받아내기가 어려워요. 그게 통과돼야 모든 게 시작되잖아요. 아무리 메시지가 훌륭해도 재미가 없으면 킬 당하는 경우가 많아요. 자기가 말하려는 걸 얼마나 재미있게 이야기 하느냐가 관건이죠. 그 기준으로 시나리오를 골랐을 때 영화가 잘되기도 하고요.
Q 작품과 잘 맞는 배우를 캐스팅하는 것도 중요할 텐데, 그 기준은 무엇인가요?
엄밀히 말해 ‘티켓파워’가 중요하긴 해요. 티켓파워는 ‘그 배우가 보고 싶어서 극장에 가느냐, 마느냐?’를 말하는 거예요. 사실 저는 그렇게 못했는데, 그게 참 중요하더라고요. TV를 보면 가능성을 가진 신인 배우들이 많은데, 여전히 주저되는 부분이 있어요. TV 연기와 영화 연기가 다를뿐더러, TV는 틀면 나오지만, 영화는 티켓을 사서 직접 보러 와야 하거든요. 배우가 얼마나 신뢰를 주느냐 하는 부분은 엄청나게 중요해요. 우리가 송강호 나오면 믿고 본다고 말하는 것처럼요.
캐스팅하고 싶은 배우들은 많지만, 캐스팅 역시 신의 영역이에요. 심지어 1년 동안 캐스팅을 하는 경우도 있어요. 운도 좋아야 하고, 역할이 잘 맞아야 해요. 왜 캐스팅은 좋았는데 영화가 이상한 경우도 많잖아요. <베테랑>의 유아인 씨는 류 감독이 저 친구한테 아주 사악한 악당역할을 한번 맡겨보고 싶다고 말하면서 캐스팅을 했는데, 그 친구는 타고난 배우 같더라고요. 앞날이 매우 기대되는 배우예요.
Q 모든 일이 그렇겠지만, 영화는 특히 불안한 면이 많을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매번 도전할 수 있는 힘은 어디서 나온다고 생각하시나요?
극복 안돼요(웃음). 그냥 하는 거예요. 좋아하는 일이 직업이 되면 슬픈 순간들이 많아져요. 예를 들면 저는 훌륭한 영화를 보면 좋으면서도 속상해요. 나는 왜 저런 걸 못 만들까 하는 자괴감이 드니까요. 가끔 그래도 이제 좀 살만하지 않냐는 농담을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영화는 모든 게 ‘케이스 바이 케이스’라 절대 안정적일 수 없어요. 3년간 기획해서 만든 영화가 수, 목, 금 3일 예매율로 판가름 나요. 그럴 때 가끔 일하기 싫을 때가 있어요. 영화가 잘되면 힘들었던 게 다 잊혀지지만, 잘 안되면 당연히 힘들죠. 나이키의 카피처럼 그냥 ‘JUST DO IT’이에요. 재미있으니까 한다는 것 말고는 할 말이 없어요. 영화 찍어놓고 안 되는 경우도 많아요. 10편을 기획한다면 실제로 개봉까지 가는 건 20~30% 정도에요. 나머지 7~8편은 그냥 접는 거죠. 언젠가 할 수 있을 거라고 항상 말은 하는데, 타이밍을 놓치면 어려운 경우가 대부분이에요. 20~30%를 가지고 덤비는 거죠.
좋은 점도 있어요. 영화는 획일화된 공정이 아니라, 매번 새로운 이야기, 새로운 스태프, 배우들하고 작업을 해요. 그래서 지루하지 않고, 늘 새로운 긴장감이 생기죠. 새 애인 대하듯이 약간 착각하면서 일하는 거예요. 이렇게 영화가 가진 양면성이죠. 도박성, 리스크를 즐길 수 없다면 정말 단명할지도 몰라요(웃음).
Q 이제까지 겪은 가장 큰 실패는 무엇인가요? 그것을 통해 얻은 교훈이 있다면?
아직까지는 없었다고 생각해요. 물론 흥행 스코어 상으로 <다찌마와리>와 <악인이여 지옥행 급행열차를 타라>는 투자사에 엄청난 손실을 남겼죠. 그때 배웠던 교훈은 우물쭈물하면 안 된다는 거예요. 밀어붙여야 하는 건 용기있게 해야 하는데, 이것저것 고려하면서 어정쩡하게 만드니까 놓치는 게 많더라고요. 이야기가 사람들과 얼마만큼 소통이 이루어질 수 있느냐 하는 검토는 계속 생각해야 할 문제이고, 규모에 따라 제작방식을 달리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예를 들어, 몇 명과 이야기할 수 있는 작품은 그 몇 명만 봐도 되게끔 만들어야 하는 거죠. 그걸 순간적으로 간파해내는 게 제작자의 역할인데, 저는 아직 멀었어요. 이제 막 초보 딱지를 뗐을 뿐이에요.
Q 만든 작품 중 가장 애착이 가는 것은?
<죽거나 혹은 나쁘거나>요. 오늘의 류승완, 강혜정을 있게 해준 영화이기도 하고, 무엇보다 처음 만들었던 작품이라 더 애착이 가요. 지금 보면 엄청 촌스러운데, 그 당시는 그게 최선이었어요(웃음). 류 감독은 어떨지 모르지만 저는 그래요. 사람들이 첫사랑, 첫키스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게 이런 기분일까요?
Q 대표님이 꼽으시는 생애 최고의 영화는?
최고의 영화라기 보다 최근 작품 중에 <그래비티>랑 <라이프 오브 파이>를 보고 굉장히 놀랐어요. 이 영화들이 영화가 단순히 이야기하는 것만이 아니라, 무엇인가를 경험하게도 하는 장르라는 걸 깨닫게 해줬어요. 아무도 시도해보지 않았던 것을 시도했다는 점이 경이롭기도 했고요. 아마 그걸 만든 감독이나 제작자는 진짜 단명할지도 모르겠어요(웃음). 아직 못 봤지만 <인터스텔라>도 굉장할 거 같아요. 동시대에 세계적인 진일보를 만들어내는 감독들을 보면 놀랍고 의미있죠.
Q 대표님과 같은 꿈을 꾸는 학생들에게 꼭 해주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지금 영상대학원 친구들하고 수업을 하나 하는데, 학생들한테 늘 힘주어 말하는 게 있어요. “현장을 두려워하지 마라!”는 거예요. 주변에 영화는 하고 싶은데, 현장 상황이 고달파서 포기하는 친구들을 많이 봐요. 영화제작 현장은 거의 노동 수준이 거든요. 잠도 며칠씩 못 자고, 감정노동도 굉장히 심해요. 인간관계에 있어서는 자기 바닥을 보기도 하고요. 근데 그런 게 두려워서 현장을 안 오려고 하는 친구들을 보면 안타까워요.
영화뿐 아니라 모든 일이 그렇다고 생각해요. 그 현장을 가지 않고 얻을 수 있는 건 아무 것도 없어요. 영화가 하고 싶으면 영화가 만들어지는 현장을 가야죠. 우아하게 커피숍에서 만들어지는 영화는 없어요. 사람들은 진짜인지 가짜인지 너무 잘 알아요. 영화인들이 박봉에 말도 안되는 대우를 받는 건 사실이에요. 근데 힘든 일을 안 하고 성공할 수는 없잖아요.
현장에 가서 부딪혀 보면 사실 아무것도 아니거든요. 자기 가능성을 찾는 것도, 꿈을 현실화시키는 힘도, 내가 캐스팅하고 싶은 배우나 함께 일하고 싶은 사람도 다 현장에 있어요. 100세 시대에 20~30대는 너무 젊잖아요. 힘들지만 하루살이처럼 하루하루 넘기다 보면 좋은 날이 와요. 분명 각자의 삶에 약속된 것이 있을 거예요.
가끔 나는 왜 이렇게 안 풀리지 하는 친구들이 있는데, 기회는 내가 얼마만큼 준비됐느냐에 따라 나타나기도 해요. 아무리 백 개, 천 개를 보여줘도 내가 열 개밖에 준비가 안됐을 땐 그 열밖에 안 보이는 거예요. 안 된다고 포기하지 말고 느긋하게 기다려보기도 했으면 좋겠어요. 물론 지금은 저희 때와는 또 다른 어려움이 있다고 생각해요. 그렇더라도 내가 나를 보면서 웃을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어려움이 닥쳤을 때 웃으면서 넘어가는 사람과 오만상 다 쓰며 넘어가는 사람은 그 다음이 다르더라고요. 다른 누가 아니라 스스로한테 웃어줄 수 있는 사람이었으면 해요.
Q 강혜정에게 영화란? 기회가 닿으면 꼭 만들어보고 싶은 영화는?
저한테 영화는 생활이죠. 세상을 바라보는 창이기도 하고요. 로베르토 베니니 감독의 <인생은 아름다워>처럼 가장 최악의 상황에서 슬픔을 웃음으로 승화할 수 있는 영화를 만들고 싶어요. 누구나 영화 보면서 즐겁고 싶잖아요. 그리고 아직까지는 어떤 레저문화보다 한국인에게 친숙한 게 영화이고요. 그냥 그 영화 생각만 해도 입가에 미소가 번지는 그런 영화를 만들고 싶어요. 저희 때는 <시네마 천국>이나 <인생은 아름다워>가 그런 작품이었는데, 저도 한 10년 뒤엔 그런 작품을 만들 수 있지 않을까 하고 감히 꿈꿔봅니다.
Q 이 시대를 살아가는 20대 학생들에게 동기가 될 수 있는 마지막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요즘 20대들의 삶은 제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더 팍팍하더라고요. ‘내가 너 힘든 거 알아’라는 말 자체가 의미 없고, 함부로 격려하는 게 같잖은 시대더라고요. 지금은 열심히 안 해서 힘든 상황이 반복되는 시대가 아니거든요. 그래서 함부로 ‘꿈 꾸세요, 이루세요, 시작해보세요’ 라고 말 건네기가 참 조심스러워요. 저는 기성세대니까 우리가 뭘 잘못해왔나 하는 고민을 참 많이 하는데, 쉽지는 않겠지만 같이 바꿔 나가다 보면 지금보다는 나아질 수 있다고 생각해요. 오늘 딸한테도 한 말인데, 내가 즐거워야 세상도 즐거워요. 뭐 내가 나서서 세상을 즐겁게 할 필요는 없지만, 조금 박차고 일어날 수 있는 용기를 가져봤으면 좋겠어요. 힘든 상황에서도 앞서나가는 사람은 결국 포기하지 않는 사람이거든요. 또 웃는 사람이 이기는 사람이고요. 자기가 가진 용기를 한번 믿어봤으면 좋겠어요.
[강혜정]
영화사 ‘외유내강’의 대표이자 영화감독 류승완의 아내이다. <죽거나 혹은 나쁘거나>,
<베를린>, <부당거래>, <해결사>, <짝패> 등 다수의 느와르 액션 영화를 만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