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입학과 동시에 나는 예술경영, 문화예술 콘텐츠 제작에 관심을 갖게 됐다. 특히 경영에 대한 전공지식을 배우고 싶어 경영전공 수업도 듣고, 현장 실습에 참여하기도 했다. 하지만 예술경영이라는 학문이 국내에 도입된 지 그리 오래 되지 않았다. 그래서 예술과 역사를 오래 보존하고 이를 마케팅으로 이어나가는, 체계화된 외국의 사례에 관심을 갖게 됐다.
이를 공부하기 위해 교환학생을 신청했을 때 주변에서 걱정하는 목소리가 많았다. 무용전공, 그것도 한국무용전공이라는 특성 탓이었다. 하지만 나는 다양한 유산과 문화를 기반으로 한 예술경영의 독특한 특성과 콘텐츠들에 이미 매료된 상태였고, 2018학년도 상반기 파견 교환 학생 프로그램에 지원했다. 매 학기 교환학생은 1차 서류, 2차 면접 과정을 통해 선발되고, 자세한 내용은 국제교류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흔히 예술가의 나라라고 하면 프랑스를 생각한다. 하지만 나는 이탈리아로 목적지를 정했다. 그 이유는 볼로냐대학교 때문이었다. 볼로냐 대학은 세계 최초의 대학이라는 수식어로 역사책에 나오는 대학이다. 이 때문인지 cultural heritage, Italian culture 등 역사와 문화를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수업들을 수강할 수 있다. 이러한 수업을 통해 지역 내 역사와 문화 보존 현장에 직접 가 볼 수 있고, 전시회, 체험 프로그램을 접하는 경험도 쌓을 수 있었다.
교환학생 기간 중 가장 인상적이던 수업은 international marketing 수업이다. 지역별, 인종별 마케팅 전략과 성공 혹은 실패 사례 등에 대해 제시하는 수업이었다. 가장 인상적이었던 것은 이 수업에 참여한 다양한 국적의 학생들의 의견을 들어볼 수 있었다는 점이다. 한국에서는 쉽게 듣지 못할 국가별 특성과 그들의 민족을 경험할 수 있었다.
이탈리아는 겨울이 대부분 우기다. 때문에 겨울엔 날씨가 좋지 않은 경우가 많다. 춥고 으슬으슬한 날이 계속되다 3월 정도에 기온이 풀리기 시작한다. 날이 따뜻해지면 햇빛이 강해진다. 선글라스 착용은 필수가 된다. 7~8월에는 기온이 높게 올라가고, 햇빛도 아주 강해져 관광하기에 어렵다. 날씨 때문에 쉬는 가게들이 늘어날 정도다.
나는 교환학생 준비 과정에서 기숙사 계약을 마쳤다. 볼로냐 대학은 교환학생 비중이 굉장히 높은 대학이었다. 학교에서는 유학생들을 위해 사설 기숙사를 연계해준다. 기숙사는 셰어하우스 형태다. 한 곳에 2~3개 정도의 방이 있는 아파트였다. 기숙사는 교환학생 준비 과정에서 기숙사 에이전시를 통해 이메일로 계약을 한다. 간단한 서류와 계약금을 보내면 된다.
내가 거주했던 기숙사는 학생 대부분이 교환학생이었다. 덕분에 이탈리아, 스페인, 러시아, 터키, 핀란드, 카자흐스탄 등 다양한 국적의 친구들과 친해질 수 있었다. 나이도, 인종도 다른 친구들이었지만 서로 문화도 알려주고, 함께 여행도 다니면서 잊지 못할 시간들을 보냈다. 교환학생을 꼭 가봐야 하는 이유가 현지 국가의 수업을 들어야 하는 것이지만, 외국인 친구와 함께 지내며 교류하고 살아보면서 문화적 특성을 느끼는 것도 중요한 것 같다. 나 또한 수업을 듣고, 학교에서 배운 것들도 정말 큰 도움이 되었지만 외국 친구들과 끊임없이 대화하고 서로 다름을 수용하는 과정이 내 스스로 성장할 수 있는 좋은 원동력이 되었다고 생각한다.
이탈리아의 경우는 비자를 이탈리아 대사관을 방문해 받아야 한다. 현지에 도착해서도 체류증 발급 및 보험 가입은 필수다. 이탈리아 현지의 관공서는 일처리도 매우 느리고 운영시간이 짧기로 유명하다. 또한, 직원들 대부분이 영어를 못하기 때문에 이탈리아어를 미리 익혀 가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이탈리아는 역사의 도시 로마, 패션의 도시 밀라노, 물의 도시 베네치아 등 다양한 색깔과 매력이 가득한 나라다. 하지만 그 외에도 지중해의 아름다움을 그대로 느껴볼 수 있는 포지타노(positano), 다섯개의 땅이라는 뜻의 친퀘테레(Cinque Terre), 현지 느낌이 물씬 나는 항구도시 리미니 (Rimini) 등 숨겨진 아름다운 도시들도 많다.
유럽 나라들은 대부분 시외버스 시스템이 잘 구축 되어있는 편이다. 대표적으로 FLIX BUS가 있다. 노선이 굉장히 많아 다른 도시를 저렴하게 이동할 수 있고 다른 국가 간 이동도 버스로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