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학교 경영대학원은 1970년대 산업화에 따른 급격한 경제발전으로 인해 전문 경영 인력의 수요가 증가하고, 경영 교육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설립됐다. 1982년에 석사과정 첫 신입생을 선발한 이래 지난 40여 년간 총 2,224명의 졸업생을 배출해온 경영대학원에 대해 알아본다.
경영대학원은 ‘국내 최초’라는 수식어에 걸맞게 끊임없이 변화하며 발전해왔다. 우수한 경영인재의 실질적 양성을 위해 전통적인 경영 관련 학문뿐만 아니라 글로벌 비즈니스 환경에 맞는 실무교육을 제공하며 다양한 커리큘럼을 개발하고 있다.
경영대학원에는 ‘경영학’, ‘리더십과 코칭’, ‘AI빅데이터’, ‘디지털마케팅’, ‘헬스케어매니지먼트’ 전공 등 다섯 개 전공이 있다. 경영학 전공은 정통 경영학의 기초이론부터 시장 수요를 반영한 트렌드 경영학의 이론과 지식을 제공해 경영 현안에 대한 실무능력을 배양시킨다. 이에 따라 재학생들은 급변하는 기업환경 속에서도 전략적 사고를 갖추고 다양한 비즈니스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전문경영인으로의 성장하게 된다. 특정 분야에 대한 전문 역량을 배양시키는 트랙 제도를 도입, 글로벌 비즈니스트랙과 뷰티경영트랙을 운영하고 있으며, 희망 선택 학위 제도로 석사 학위를 수여하고 있다.
리더십과코칭 전공은 국내 최초로 한국코치협회와 국제코치협회의 인증을 받은 경영학 석사 과정이다. 조직과 사람에 대한 이해와 이론과 실무를 기반으로 한 리더십을 개발하고 육성해 국제 수준의 코칭 역량을 제공한다. ‘변혁을 이끄는 융합형 리더십-코칭 전문가’양성을 목표로, 실습과 사례 중심의 강의를 제공해 경영학 석사 수준의 통찰력과 지적 역량을 갖춘 리더십과코치 프로그램을 설계하는 전문가로 성장하게 된다.
AI빅데이터 전공은 2013년에 개설된 국내 최초 AI빅데이터 전문가를 양성하는 과정이다. 빅데이터로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고 기업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이뤄질 수 있도록 AI빅데이터 역량과 비즈니스 마인드를 겸비한 교육과정이 이뤄진다. 1~2학기에는 프로그래밍, 머신러닝, 통계분석 등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기술을 이해하는 분석 역량 함양에 맞춰 학습이 이뤄지고, 3~4학기 과정에서는 이러한 기초 역량을 바탕으로 실무 현장에서 응용할 수 있는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재학생들은 실무 역량 함양을 위해 AI빅데이터 기술이나 데이터가 있는 기업, 공공기관과 업무협약으로 역량을 증진할 수 있다. AI빅데이터 정규 교과목을 이수하면 빅데이터분석기사, 데이터분석준전문가(ADsP), 데이터분석전문가(ADP), SQL개발자(SQLD) 등 취득에 필요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디지털마케팅 전공은 2022년 1학기에 국내 최초 디지털 마케팅 분야의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개설된 국내 최초 MBA 과정이다. 디지털 플랫폼에 최적화된 콘텐츠 전략 기획과 제작에 관련된 콘텐츠 마케팅, 데이터 분석도구를 활용하여 마케팅 데이터를 분석하고 비즈니스 성과 향상을 위한 데이터 기반 마케팅 관련 지식을 제공하고 있다.
헬스케어매니지먼트 전공은 스포츠 건강 관련 시설의 현장 실무자와 경영자에게 요구되는 비즈니스 마인드와 실무 사례 학습을 목표로 비즈니스 역량과 건강관리 역량을 겸한 융합형 헬스케어 전문가를 양성한다. 건강 증진, 질병 예방 및 관리 등 효율적인 건강관리 기법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경영전략, 마케팅과 홍보 방안 등에 대한 경영 실무 능력을 학습할 수 있다.
경영대학원의 재학생은 전공별로 다소 차이가 있지만 90% 이상이 재직자다. 따라서 모든 강의가 토요일에 이뤄진다. 모든 전공은 4학기제로 운영되며 30학점 이상을 이수하면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2020년에 도입한 맞춤형 수업연한 단축제도로 재학생이 원하는 기간 동안(1~2년까지) 학위 과정을 마칠 수 있으며, 여름과 겨울 학기가 정규학기로 운영되어 1년 만에 학위 취득이 가능하다. 석사학위 과정에는 해외 혁신 산업 현장을 직접 체험하는 글로벌 현장 프로그램을 운영, 2023년에는 아메바 경영으로 유명한 일본의 교세라를, 헬스케어 기기 산업의 핵심 기업인 오므론을 방문한 바 있다.
재학생을 위한 다양한 장학제도도 특징이다. 입학장학금, 교수추천장학금, 성적장학금, 수업연한단축 장학금(1년 만에 학업을 이수한 자에게 수여), 장거리장학금(지방에서 장거리 통학하는 재학생이 대상), 동문장학금을 운영하고 있으며 외국인 재학생을 위한 외국인 장학제도를 별도로 운영하고 있다.
경영대학원의 최병구 원장은 “지난 3월에 골드만삭스가 챗GPT로 세계 노동자의 18%가 일자리를 잃을 것으로 예측했다. 기계로 대체 불가능한 능력을 지니기 위해서는 나만의 경험과 관점, 지식을 갖추기 위해 평생 학습해야 한다. 경영대학원은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대응한 최적화된 교육과정을 제공하기 위해 계속 변화하고 진화하고 있다. 기업환경에서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혁신하고 선도하는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인재로 성장하고 싶다면 경영대학원의 다양한 교육과정에 관심을 가져달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