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기사
보기

EDU플러스

2023학년도 국민대학교 수시모집
입학처장에게 직접 듣는 준비 Tip

2023학년도 국민대학교 수시모집은 학생부위주전형과 실기/실적위주전형으로 진행된다. 전형은 학생부교과 전형(교과성적우수자전형), 학생부종합전형, 특기자전형, 실기우수자전형 등이 있다. 수시모집에 지원할 수험생들을 위해 필요한 정보들을 모아봤다.

내가 지원할 수 있는 전형은?

학생부교과전형(교과성적우수자전형)은 학생부 교과 100%로 학생을 선발하는 전형이다. 학생부 교과 성적은 고교 생활에서 계열 별 반영 교과목들의 석차등급으로 산출한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은 한국사 과목을 제외한 필수응시영역은 없으며, 국어, 수학, 영어, 그리고 탐구영역 1과목에서 성적이 좋은 2개 영역의 합으로 반영한다. 또 출신 고등학교의 학교장 추천을 받아야 지원할 수 있으므로 원서접수 전에 출신 고등학교 학교장 추천 담당 교사와 추천 여부에 대해 사전 협의를 완료해야 한다. 학교 별 학교장 추천 인원 제한이 없다.

학생부종합전형은 ‘서류와 면접전형’과 ‘서류전형’으로 구분된다.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를 바탕으로 학생의 학업 역량뿐만 아니라 자기주도성, 발전 가능성 등 여러 역량을 정성평가하므로 학교생활 내 교과 및 비교과 활동에서 자신의 진로에 대한 진로적성 탐색 등에서 일관성 있는 활동과 노력을 기울이는 학생이라면 지원해볼 만하다. 학생의 다양한 잠재력을 전공적성에서 찾아내는 인재발굴 전형인 국민대학교의 자부심있는 대표적 전형인 국민프런티어전형뿐만 아니라, 자신의 특성에 따라서 지원 가능한 학생부종합전형에 도전을 할 수 있다.

특기자전형은 최근 관련 분야 대회에 응시해 수상 실적이 있거나 공인어학성적이 있는 학생이라면 지원할 수 있다. 어학특기자는 전형의 취지를 고려하여 대한민국 국적자만 가능하다. 체육특기자를 제외한 나머지 전형의 경우 단계별 전형으로 수상 실적(입상 성적)으로 1단계 고사를 진행한 후 선발된 인원을 대상으로 학생부 교과 성적과 면접 등의 전형요소로 2단계고사를 진행한다. 면접은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기출문제를 활용하면 면접문제의 유형, 출제의도, 평가기준에 대해 명확히 알 수 있다.

실기우수자전형은 모집 단위 학과(전공)와 관련된 실기 능력이 우수한 학생이라면 지원할 수 있다. 전형 요소 반영비율 중 실기가 70~100%로 높게 반영된다. 특히 연기·회화 실기우수자 전형의 경우 1단계 실기 100%로 고사를 진행한 후 선발된 인원을 대상으로 실기, 면접, 학생부교과 등의 전형 요소로 2단계 고사를 진행한다. 국내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중 3학년 1학기까지 3개 학기 이상의 본교 반영 교과 영역의 지정 교과목 석차(과목, 학기 또는 학년(계열)별) 성적이 없거나, 고등학교 졸업 학력 검정고시 합격자 등 학생부 성적이 없는 지원자의 경우 학생부 교과 성적은 실기고사 성적을 통해 비교 내신으로 적용하게 된다. 단, 국외고등학교 졸업(예정)자는 지원할 수 없다.

수시 평가, 어떻게 이뤄질까?

학생부종합전형 지원자
서류평가와 면접이 진행된다. 서류평가는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등 제출서류에 기재된 내용을 기반으로 학생이 학교생활에서 기울인 노력과 성장과정, 학교생활의 성실성과 우수성을 고려하여 지원자의 전공분야에 대한 적합성, 인성, 발전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참고할 사항은 서류평가 시 평가자는 지원자의 활동 결과에만 주목하지 않고 참여하게 된 동기와 성장하는 과정에 초점을 맞추어 이를 서류에서 확인하고, 이러한 경험이 갖는 의미를 파악하려고 노력한다는 점이다. 따라서 이와 같은 활동 과정을 반영한 내용을 자신의 학교생활기록부에서 찾을 수 있고 이를 자기소개서에서 잘 표현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 서류평가에서는 학업 동기에 따른 활동과 자기주도적인 탐구를 통하여 나타난 학생 자신만이 간직하고 있는 보석과 같은 내용을 발굴해낸다.
이후 제출한 서류(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를 바탕으로 수험생의 역량을 확인하는 면접이 진행된다. 이러한 면접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의 내용을 다시 한번 점검하여 수험생 본인이 진로 탐색을 위해 기울인 노력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 고등학교 생활 동안 본인의 역량을 키우기 위한 활동은 무엇이 있었는지 정리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 활동을 통해 습득한 지식을 본인의 언어로 표현하고 설명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면, 전공과 관련한 질문에도 충분히 대비할 수 있다.

특기자전형 지원자
면접이 진행된다. 특기자전형 지원자는 출제된 문제를 열람한 후 질의응답 형식으로 개별 구술로 진행된다. 일반적인 사회현상이나 이슈화되는 내용에 대한 의견을 물어 수험생의 기본자질 및 품성 등을 평가하는 기본소양 확인 면접이다.
국민대학교 웹사이트 에서 입학안내 > 대입정보제공 > 기출문제 자료실 > 수시 메뉴[바로가기]에는 기출 문제에 대한 내용, 출제 의도, 평가 기준 등을 공개하고 있다. 참고하면 입시 준비에 도움이 될 것이다.

실기우수자전형 지원자
수험생들은 사전에 세부 전형별 지원하는 내용을 확인하고 준비해야 한다. 피아노· 무용 실기우수자는 실기 90%와 학생부교과 10%, 연기 실기우수자는 1단계에서는 실기 100%, 2단계에서는 실기 60%, 학생부교과 40%, 영화 실기우수자는 1단계에서는 실기 70%, 학생부교과 30%, 2단계에서는 실기 70%와 면접 30%, 회화 실기우수자는 1단계에서 실기 100%, 2단계에서 1단계 실기 40%, 면접 30%, 학생부교과 30%를 평가하므로 지원하는 전형에 맞게 준비하도록 하자. 영화 실기우수자는 면접 시에 수험생이 지참한 포트폴리오를 통한 전공소양을 평가하며, 회화 실기우수자는 면접 시 수험생이 작성한 아이디어 스케치와 글쓰기 답안을 참고한 심층적인 평가가 진행된다.

최은미 입학처장님이 2023학년도 수시모집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에게 한 말씀!

“국민대학교는 변화하는 첨단 미래 산업에 박차를 가하는 인공지능학부, 미래모빌리티학과, AI디자인학과, AI빅데이터융합경영학과 등 *4개 첨단학과를 2022학년도에 신설했습니다. 4차 산업혁명의 시대 변화에 발맞추어 대학도 변혁을 거듭해가고 있으며, 국민대학교는 4차 산업혁명의 혁신대학으로 국내와 세계 무대에서도 선도를 향하여 가고 있습니다. 국민대학교에 입학하여 학업하는 학생들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창의적인 역량과 혁신의 성과를 거둘 수 있는 인재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전 인류가 경험하지 못하였던 시기를 겪어낸 여러분은 이전 세대에서 생각할 수 없는 더 진보된 다음 세대를 창출해나갈 것입니다. 다양한 가치들이 혼재된 시대에서 실력과 내면의 통찰력을 갖추게 되는 리더들을 위한 교육의 장이 될 것입니다. 국민대학교는 공정성을 바탕으로 미래 사회에 유연하게 대응하는 융합형 인재들을 선발하고 있습니다. 2023학년도 수시모집에도 지원자들의 많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2022학년도 신설된 첨단 4개 학과
인공지능학부는 체계적인 컴퓨터공학과 소프트웨어의 기초 지식을 쌓고 그 위에 핵심 인공지능 기술에 대한 이해 및 응용 능력을 함양함으로써 새로운 시대를 개척하고 글로벌 인공지능 분야를 선도할 융합형 인재를 양성한다.
미래모빌리티학과는 다양한 차세대 이동수단의 개발과 실현을 위하여 친환경 전동화, 인공지능, 빅데이터 분야의 공학 지식을 융합해 모빌리티에 특화된 전문 융합 창의 인재를 양성한다.
AI디자인학과는 인공지능의 이해를 기반으로 미래 디자인 방법을 탐구하는 학과다. 미래 기술과 환경에 대한 통찰력을 바탕으로 인공지능, 데이터 사이언스, 로보틱스, 사물인터넷, 생체기술, 스마트시티, 스마트팜 등 최첨단 기술 분야에 활약하는 인공지능 적응형 디자이너 인재를 양성한다.
AI빅데이터융합경영학과는 AI·빅데이터의 기술과 경영학의 융합을 통해 기업 현장의 문제를 해결하고 디지털 환경에 최적화된 비즈니스 통찰력을 키우는 학문이다. 산업 현장에 대응하는 비즈니스 이해와 협업 능력을 갖춘 창의적 혁신가, 빅데이터 기반의 문제해결 역량을 갖춘 분석 전문가, AI를 응용하고 활용할 줄 아는 융합형 전문가 등을 양성한다.

국민대학교에 중·고등학생을 위한 진로 프로그램이 있다!

▲ 선배에게 듣는 학종 준비 TIP 영상

웹사이트에서 자료 줍줍!
국민대학교는 수험생들의 진로 선택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국민대학교 웹사이트[바로가기] 입학안내에서 필요한 정보들을 확인하도록 하자.

학생부종합전형가이드북 학생부종합전형 준비에 필요한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면접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학생부종합전형 면접 안내 · 학생부종합전형 TIP 국민대학교 학생들이 학생부종합전형에 필요한 팁과 경험담을 동영상으로 제공한다.



웹사이트에서 프로그램 줍줍!
국민대학교는 고교대학연계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2023학년도에 진행되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국민대학교 웹사이트[바로가기]에서 확인하고 지원해보자!

모의면접 고등학생 3학년을 대상으로 학생부종합전형 모의면접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면접 피드백 및 질의응답 등 전형 준비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12월까지 4회 진행될 예정이다.

캠퍼스 투어 중·고등학생과 재학생 홍보대사가 직접 캠퍼스를 걸으며 학교 역사와 주요 시설 등을 홍보하고 대학 생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학생들이 대입 목표를 세울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한다. 올해는 진행 기간 동안 1일 2회 진행될 예정이다.

전공체험버스 주로 서울과 수도권 고등학교 학생들에게 학부·학과별 프로그램을 체험하는 기회를 제공하며 올해에는 비수도권 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도 2회 진행한다. 6월부터 12월까지 20회 진행될 예정이다.
프로그램 예시 : 전자공학부 ‘소리감지 광섬유 전자 꽃’, 건축학부 ‘3D 펜을 이용한 에펠 타워 만들기

동아리연계활동 국민대학교 동아리와 고등학교 동아리를 연계하여 전공과 관련된 주제에 관련된 동아리별 탐구·체험· 실습 멘토링을 진행한다. 6월부터 12월까지 2회 진행될 예정이다.
참여 학부 동아리 : 전자공학부 ELCO, 소프트웨어학부 WINK, 응용화학부 KOOKHWA

직업탐색 고등학생 1·2학년을 대상으로 다양한 직업인을 강사로 초청하여 각 직업 및 진로에 대한 특강을 함으로써 고등학생들이 각 직업을 간접적으로 접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한다. 12월까지 4회 진행될 예정이다.

입학상담 프로그램 국민대학교의 3개 학년도(2020학년도~2022학년도) 전형결과, 전형별 경쟁률, 예비순위 등을 안내한다.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페이스북
  • 트위터

이 코너의 다른 기사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