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기사
보기

EDU+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 디자이너를 꿈꾼다면? 2022학년 신설되는 AI디자인학과를 주목하라!

국민대학교 조형대학이 2022학년부터 AI디자인학과를 신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하는 인공지능 적응형 디자이너를 양성한다. 디자인과 공학의 융합에 관심이 있는 전국의 고등학교 수험생이라면 국민대학교 조형대학 AI디자인학과에 주목해보자!

전방위 산업에 부는 거센 AI디자인 바람

4차 산업 혁명으로 빅데이터와 AI가 중점이 되며 일을 하는 방식이나 대상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디자인분야의 역할은 점차 다른 분야와 융합으로 범위가 확장되었다.
디자인 산업에서 뜨거운 화두인 AI 디자인은 인공지능을 활용 하는 디자인과 인공지능 관련 산업을 대상으로 하는 디자인, 두가지 영역으로 나눌 수 있다.
궁극적으로 AI 디자인은 전통적 디자인과 인공지능과 인공지능 기반 도구, 데이터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한 디자인이다.

▲ AI디자인의 종류

이처럼 인공지능이 본연의 인공지능 기술뿐만 아니라 다양한 산업 분야에 적용되면서 AI디자인은 기초조형, UX디자인/서비스 디자인, 데이터 디자인 등 디자인의 영역을 확장하며 새로운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국민대학교 조형대학은 디자인 산업에 불고 있는 거센 변화에 대응해 역량 있는 디자이너를 양성하고자 2022학년도에 AI디자인학과를 신설하게 됐다.

전방위 산업에 활약할 인공지능 적응형 인재

국민대학교 조형대학 AI디자인학과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중심이자 핵심 기술인 인공지능의 이해를 기반으로 미래 디자인 방법을 탐구하는 학과다. 미래 기술과 환경에 대한 통찰력을 바탕으로 인공지능, 데이터 사이언스, 로보틱스, 사물인터넷, 생체기술, 스마트시티, 스마트팜 등 최첨단 기술 분야에 활약하는 인공지능 적응형 디자이너 인재를 양성한다.

▲ 스마트에코 기술이 적용된 이 화분은 에너지 처리, 식물의 생장조건과 성장 데이터 센싱과 데이터 등 각종 인공지능이 결합되었다

AI디자인학과에 입학하는 학생들은 인공지능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미래 디자인을 탐구하게 된다. 1~2학년 과정에서는 디자인의 현재를 살펴보고 미래를 조망하는 이론 과정을 통해 인공지능과 빅데이터에 대한 개념과 이론을 이해하고 디자인의 역할과 미래 가치에 대해 인식하는 기초를 다진다. 3~4학년 과정에서는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산업 분야에 대한 전문 지식을 학습하고 인공지능, 빅데이터, 딥러닝 등을 익히며 사용자 경험 측면에서 사용자 중심 디자인을 위한 전문 과목으로 심화 학습한다. 수업 과정에는 인공지능 디자인 전문가와 공동으로 진행하는 스튜디오 수업을 적용하고 산학프로젝트와 네트워크 기업 연계 수업을 제공해 현장 중심의 교육을 실행해 실무형 인재를 배출할 계획이다. AI 디자인학과 학생들은 다양한 디자인과 공학 기반 교과목의 기본 소양을 갖추고 한 분야에 국한되지 않는 융합 인재로서 창의적이고 혁신성을 갖춘 전문적 지식을 함양할 것이다.

▲ AI디자인학과 교육 과정

다양한 배경을 인정하는 열린 입시 선발 기준

국민대학교 조형대학 AI디자인학과 학과장 반영환 교수는 AI디자인학과에 적합한 인재에 대해서 “개방적이고,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지닌 학생으로 전체를 바라보는 시각과 긴 호흡을 가지고 끈기 있게 접근한다면 융합 분야에서 실질적인 성과를 거둘 것”이라며 AI디자인에 관심 있는 전국의 고등학교 수험생이라면 용기 있게 문을 두들겨보라고 권했다.

AI 디자인 학과는 디자인 분야의 새로운 도전이며 사회적 변화에 발맞춘 하나의 역사가 될 수 있습니다. 디자인 분야에 새로운 시작이 열리는 그 첫 걸음에 많은 학생들이 동참 해주길 바랍니다.

국민대학교 조형대학 AI디자인학과의 2022학년도 모집 정원은 총 25명이다. 정시로 15명, 학생부 종합(국민프런티어 전형)으로 10명의 입학생을 선발한다. 국내 고등학교 졸업 예정자 또는 법령에 따라 동등 이상의 학력이 인정되는 자라면 지원할 수 있다. 정시는 학생부 교과, 수능, 실기, 면접 등을 통해, 학생부 종합은 1단계에서 서류, 2단계에서 1단계 성적과 면접을 통해 실기 시험과 수능최저학력 기준 적용 없이 선발한다.
미국 스탠포드대학 인간중심연구소(HAI)가 14개국을 조사해 발표한 <AI 인덱스 리포트 2021(AI Index Report 2021)>에 따르면 지난해 인공지능 분야 채용률은 2016년보다 평균 2.2배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표하는 기술 인공지능이 전방위 산업에 적용되는 만큼 AI디자인 역시 성장 가능성이 밝은 분야이다. 미래 기술과 환경에 대한 통찰력을 가지고 인공지능 서비스 디자인과 미래형 제품을 구현하는 데 관심이 많은 전국의 고등학교 수험생이라면 다양성을 인정하는 국민대학교 조형대학 AI디자인학과에 지원해보길 바란다.

AI야, 어느 산업까지 가봤니!

인공지능이 발전하면서 산업 현장에도 많은 변화가 생기고 있다. 인공지능이 디자이너의 창의성을 발휘하는 것을 돕는 것은 물론 데이터 분석 능력을 통해 효율성을 더하는 역할까지 하고 있다. 꼭 필요한 파트너로 자리매김한 AI디자인의 힘을 확인해본다!

정보 커뮤니케이션 디자인(Information Communication Design)_
만드는 비용은 아끼고, 시간은 절약하고

컴패니언 로봇은 1인 가구 확대, 초 고령사회로의 전환 등 과 같은 사회의 전반적인 흐름 변화와 AI, IoT기술 발전으로 일상의 생활을 도와주고, 친구와 같이 감정적 교감을 이루는 로봇이다. 이 컴패니언 로봇은 AI기술을 활용하여 영상・음성인식・생채 인식 등 다양한 센서를 통해 사용자와 주변의 사물을 인식하여 데이터를 수집하는데, 단순히 사용자뿐만 아니라 사용자들 둘러싼 환경을 통해 상황에 대한 맥락을 이해함으로 사용자에게 적절한 피드백을 주어 사용자와 효율적이고 감성적인 교류 가능 하다. 컴패니언 로봇은 사람과의 정서적 교감이 가능하고, 일상생활을 보조하도록 다양한 기능을 갖출 것이고 향후 물리적 움직임까지 가능함으로 생활 속에서 여러 물리적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생성적 디자인(Generative Design)_인간과는 다르게 접근하는 디자인 시안

▲ SJYP × 스타일AI가 디자인한 공룡 캐릭터 후드티 © 디자이노블

디자이너 스티브J와 요니P로 잘 알려진 브랜드 SJYP는 국내 최초로 인공지능과 협업한 캐릭터 공룡 후드티를 선보였다. 패션 AI 스타트업 디자이노블이 개발한 ‘스타일 AI’를 디자인 작업에 참여시킨 것. SJYP의 두 디자이너가 기본 캐릭터와 콘셉트를 스타일 AI에 제공하면 33만 장의 이미지를 통해 기존 SJYP 콘셉트에 어울리는 스타일을 스스로 학습하고, 새로운 디자인을 제안한다. 스타일 AI는 인간 디자이너가 접근하지 않는 기발한 방식으로 다양한 디자인 30여 가지를 내놓았는데 이는 콘셉트당 2-3분 만에 초벌 스케치를 마친 것이라고 한다. 캐릭터 작업의 마무리는 두 디자이너의 손을 거쳐 완성됐으며, SJYP 로고와 디노 캐릭터, 그리고 블록들이 불규칙적으로 배열된 이 후드티는 23만 9,000원에 판매됐다.

영화_대배우님들 인공지능 믿고 명연기만 해!

▲ 명배우들의 연기가 펼쳐지는 아이리시맨 © 네이버 영화

<아이리시맨>에 등장하는 70대 노장배우 로버트 드 니로, 알 파치노, 조 페시의 젊은 시절 외모를 되돌리는 데 주요한 역할을 한 건 바로 인공지능이다. 할리우드를 대표하는 이 대배우 세 명은 1950년대부터 1970년대까지 20대에서 50대의 젊은 모습을 연기해야 했다. 마틴 스코세이지 감독은 얼굴에 부착하는 디지털 장비가 배우들의 연기에 방해가 된다고 생각했고, 결국 디지털 카메라에 적외선 카메라 2대를 결합해 배우의 모습을 3D 형상으로 촬영했다. 이후 인공지능은 세 배우가 젊은 시절에 등장한 영화 약 2년 분량을 학습해 배우 연령대, 얼굴 표정, 카메라 각도, 조명 등을 고려해 <아이리시맨>의 각 장면에 등장하는 70대 배우들의 주름진 얼굴을 대체하는 가장 적합한 젊은 얼굴을 선별했다. 시각효과 아티스트는 인공지능이 선별한 자료에 컴퓨터 그래픽 기술을 적용해 노장 배우들의 얼굴을 20대에서 50대 시절 모습으로 재창조했다.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페이스북
  • 트위터

이 코너의 다른 기사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