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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노스페라투(Nosferatu)속 <빛과 그림자>

노스페라투, 2024

(영화전공 김현성 교수)

출처: 유니버설 픽쳐스

2024년 로버트 에거스 연출의 ‘노스페라투’의 예고편을 처음 봤을 때 오랜만에 나의 이성과 감성을 충족시켜 줄 영화가 나왔다고 내심 기대하면서 기다렸다. 감독을 맡은 로버트 에거스는 영화 ‘노스맨’과 ‘더 위치’에서 ‘고딕호러’(Gothic Horror)를 완성도 있게 연출한 미술감독 출신의 감독이다.

출처: 유니버설 픽쳐스

‘고딕호러’는 독일의 표현주의의 영향을 많이 받은 공포영화의 한 장르로서 자칫 잘못하면 무섭기보단 유치하게 보일 수 있어 관객의 실소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예민한 장르이다. ‘고딕호러’에서 주의해야 할 부분은 표현의 ‘과잉’이다. 그래서 표현의 한계가 있는 저예산 ‘고딕호러’ 영화들이 오히려 관객의 인정을 받는 경우가 많다.

모두가 잘 알듯이 영국 브램 스토커의 ‘드라큘라’의 저작권에 대항하는 독일의 ‘노스페라투’는 같은 벰파이어(흡혈귀)영화이다. 그래서 영화의 스토리는 세익스피어의 소설들처럼 유명하고 대중들은 이미 다 알고 있다. 그렇다면 왜 굳이 또 벰파이어 영화를 만들었으며 왜 또 이 영화를 감상하고 싶은 것인가?

출처: 유니버설 픽쳐스

로버트 에거스는 자신의 인터뷰에서 ‘오랫동안 수없이 뛰어난 감독들에 의해 각색되고 연출된 드라큘라 영화들과 비교당할 것을 뻔히 알면서도 연출에 도전한 이유는, 그 영화들과 다른점을 표현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있었다’고 예기한다.

출처: 유니버설 픽쳐스

그 이유는 1922년 ‘무르나우’의 오리지날 ‘노스페라투’에 표현된 여주인공 캐릭터의 중요성에 있다고 한다. 즉, 다른 드라큘라 영화의 여주인공은 벰파이어의 욕망의 대상이었지만 로버트 에거스의 노스페라투 속의 여주인공은 반대로 벰파이어를 자기 욕망의 대상으로서 소환시킨다. 이 말은 관객들이 잘 이해를 못했던 영화의 첫 장면과 마지막 장면을 잘 설명한다.

영화는 빛과 그림자이다. 빛으로부터 출현하고 그림자로 형상화한다. 인간은 그림자로서 세상을 살고 있고 빛을 향해 나아간다. 이 영화 속에서 자주 등장하는 그림자들은 모래 위의 발자국처럼 몸(형상)에 대한 대체기호이다. 즉 벰파이어는 이미 형상이 없는 지표기호로 표현된다.

그 지표기호는 항상 ‘방향성’을 동반한다. 영화 속 그림자는 누구를 두려움에 떨게 하려고 다가오는 것이 아닌 외로움에 못 이겨 타인에게 다가오는 것이다. 빛을 무서워한 ‘노스페라투’는 빛을 등지고 어둠을 향해 역행하는 인간(그림자)에 관한 이야기이다.

국민대학교 영화전공 김현성 교수
미국영화연구소 AFI 석사를 졸업하고 2010년 국민대학교 예술대학 영화전공 교수로 부임했다. 주요활동으로 ‘나비’, ‘비브레이커즈’ 등을 연출했으며, 2000년 미국 선댄스 영화제, 2003년 이탈리아 베니스국제영화제, 2014년 부천판타스틱 영화제 등에 초청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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