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K 인기기사

K-크리에이터 일상을 기록하는 특별한 취미, 유튜브 채널 ‘은체리cheri’

“시작이 반, 하고 싶다면 지금 시작하세요”

재무금융 · 회계학부 재무금융전공 19학번 이채은 학생

안녕하세요. 국민대학교 재무금융학과 재학생이자 유튜브 채널 ‘은체리cheri’의 운영자 이채은입니다. 제 유튜브는 일상과 일상 속의 특별한 경험을 영상으로 기록하는 일기 형식의 채널입니다. 주로 학교생활이나 아나운서 준비생으로서의 경험들, 서울 생활이나 취미 생활 등을 브이로그로 올리고 있어요. 제 이야기 한 번 들어보시겠어요?

나를 보여줄게요, 은체리cheri 채널

학창 시절부터 추억을 영상으로 남기는 걸 좋아했어요. 영상을 제작하는 과정도 재미있고, 편집하면 할수록 그 매력에 푹 빠졌거든요. 그래서 저는 소중한 추억을 글이나 사진으로 남기는 것보다는 영상으로 남기는 걸 더 좋아해요. 이 경험 덕분에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고 실행에 옮기는 과정이 남들보다 수월했죠.

은채리 채널 이채은 학생 이채은

유튜브는 아주 단순한 계기로 시작했어요. 당시 제가 무선 인터넷이 설치되지 않은 매장에서 시간을 보내야 하는 아르바이트를 했는데, 어떤 일을 하면서 시간을 보내야 하나 고민하다가 영상 편집이 생각났어요. 아마추어라서 스마트폰 앱을 활용한 단순한 편집밖에 할 수 없었기에 딱 좋은 소일거리였죠.

가벼운 마음으로 시작한 유튜브 채널이라 대체로 제 일상을 보여주는 영상이 대부분이에요. 서울 생활, 취미 생활에 특별한 주제를 설정하는 건 아니지만 최대한 다양한 장소와 활동을 보여주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그래서 학교 홍보대사 활동이나 시험 기간 같은 교내 활동들을 담기도 했고, 프로필 촬영이나 아나운싱 연습 등 아나운서가 되고 싶어 꿈을 향해 노력하는 모습을 담기도 했어요.

유튜브 채널 운영 이후 변화한 삶

유튜브 채널 운영 초기에는 일주일에 한 번씩 영상 업로드 하는 것을 목표로 세웠어요. 그런데 생각보다 제 일상에 특별한 일이 자주 일어나지는 않아서 콘텐츠가 부족했죠. 또 업로드 주기를 맞추는 게 쉬운 일이 아니었어요. 영상을 찍고 편집하는 데 시간을 많이 들이다 보니 시험 기간에는 거의 올리지 못했고요. 그래서 의도치 않게 몇 달씩 쉬기도 했고요.

그래도 유튜브를 시작한 후에 더 자주 일상을 영상으로 남기고 있어요. 덕분에 언제든지 다시 영상을 통해 그 순간으로 돌아갈 수 있어서 좋아요. 흔히 ‘웃음지뢰’라고 하죠. 영상을 볼 때마다 늘 웃음지뢰가 터져서 스트레스를 받거나 우울할 때마다 행복했던 순간을 돌아보곤 하죠. 비록 스마트폰으로 하는 단순한 영상 편집이지만, 작은 취미가 생긴 것 같아 뿌듯해요. 자칫 무료할 수 있는 자취생의 일상에 유튜브 영상 편집이라는 재미난 취미가 생겼달까.

국민대 신입생 OT 홍보대사 활동 당시

주변의 다양한 반응

수익 창출 목적이 아니라서 제 지인이나 가족이 채널에 자주 방문해요. 특히 은체리 채널 1호 구독자이자 열혈 팬인 아버지는 영상을 보면서 제가 서울에서 어떻게 지내는지, 학교생활은 잘하는지 확인하세요. 그러면서 회사 동료분들에게 채널을 소개하면서 자랑하시는 것 같고요. 그런 소식을 들을 때면 다소 민망하기도 하지만 내심 기분이 좋아요.

단조로웠던 일상에 새로운 취미가 생겨서 하루하루가 즐거워졌어요. 개인의 추억을 기록하고 있는 유튜브 채널인데도 길거리에서 절 알아보는 분들도 있어요. 얼마 전에는 성신여자대학교 근처 카페에서 공부를 하다 집에 돌아왔는데, 그날 인스타그램 DM으로 “오늘 성신여대 계셨나요?”라며 제게 인사를 건넨 분들도 계셨죠. 제가 올린 영상을 누군가가 보고 있고, 실제로 나를 알아봐 준다는 게 신기하고 감사해요.

행복 에너지를 전파하고 싶어요

욕심을 너무 부리면 실망도 큰 법이라서 저는 시작이 반이라는 마음으로 임하고 있어요. 혹시 저처럼 유튜브를 시작하고 싶은 분들이 있다면 시작이 반이라는 가벼운 마음으로 임하셨으면 좋겠어요. 우선 영상을 올리면서 노하우를 쌓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하거든요.

아나운서 프로필 촬영

언젠가 꿈을 이루는 순간을 영상으로 담는 게 제 목표예요. 제가 좋아하는 영상 중에 고등학생들이 원하는 대학교에 합격한 순간을 담은 영상이 있어요. 그 영상을 보면 행복 에너지, 기쁨 에너지가 제게도 전해져요. 그래서 저도 그런 에너지를 줄 수 있는 에피소드를 담은 영상을 만들고 싶어요. 제 채널에 아나운서가 되기 위해 준비하는 과정을 담은 영상이 남아 있기 때문에 더 의미가 클 것 같거든요. 더불어 제 삶의 의미 있는 순간을 영상으로 남기는 게 제 채널의 목표이기 때문에 반드시 꿈을 이룰 거예요.

은체리cheri 채널의 정체성을 잃지 않으면서도 적당히 사적이고 공감할 수 있는 주제를 다루고 싶어요. 다른 대학생 브이로그가 많은데도 제 채널을 찾아주시는 분들에게 감사하다는 말 꼭 하고 싶어요. 관심과 사랑에 보답할 수 있도록 은체리 채널만의 색깔이 뚜렷한 솔직하고 재미있는 영상을 올리겠습니다. 지켜봐 주세요!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페이스북
  • 트위터

이 코너의 다른 기사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상단으로